======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 ===== 풀이 ===== * 그리드에서 최단 경로를 찾는 문제. * 웨이트가 없는 경우에 그리드를 그래프로 모델링해서 BFS로 최단 경로를 찾는 문제는 너무 흔한 패턴이다. 이 문제는 그리드의 밸류들이 웨이트에 해당되므로, 같은 방식으로 웨이티드 그래프로 모델링해서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으로 풀면 끝. * 시간복잡도는 O(ElogV)이고 E=O(n^2), V=O(n^2)이므로 O(n^2logn)이 된다. ===== 코드 ===== """Solution code for "BOJ 4485. 녹색 옷 입은 애가 젤다지?". - Problem link: https://www.acmicpc.net/problem/4485 - Solution link: http://www.teferi.net/ps/problems/boj/4485 Tags: [Dijkstra] """ import itertools import sys from teflib import graph as tgraph def main(): for prob_no in itertools.count(start=1): n = int(sys.stdin.readline()) if n == 0: break grid = [[int(x) for x in sys.stdin.readline().split()] for _ in range(n) ] grid_arr = list(itertools.chain.from_iterable(grid)) wgraph = [ {v: grid_arr[v] for v in adj_u} for adj_u in tgraph.GridGraph(n, n) ] source, dest = 0, n * n - 1 costs = tgraph.dijkstra(wgraph, source, dest=dest) cost_to_dest = grid_arr[0] + costs[dest] print('Problem {}: {}'.format(prob_no, cost_to_dest)) if __name__ == '__main__': main() * Dependency: [[:ps:teflib:graph#GridGraph|teflib.graph.GridGraph]], [[:ps:teflib:graph#dijkstra|teflib.graph.dijkstra]] {{tag>BOJ ps:problems:boj:골드_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