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형 이동 ====== ===== 풀이 ===== * 전체가 연결되도록 사다리를 설치한다는 말을 바꾸면, 모든 인접 격자간에 사다리가 있는 상태에서 전체가 연결되도록 최소한만 남기고 철거한다고 볼수도 있다 * 이렇게 생각하면 바로 [[ps:최소 신장 트리]] 문제라고 이해할 수 있다. * 각 격자가 노드가 되고, 인접 격자간에 엣지가 존재하는 그래프를 만들고, 거기서 최소 신장 트리를 구하면 끝 * 엣지의 weight가 사다리의 비용이다. 높이차가 height이하면 0, 아니면 높이차. * 시간 복잡도는 * 그래프를 생성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격자 갯수만큼이니까 O(N^2). * MST를 찾는 시간은 프림 알고리즘을 사용하므로 O(ElogV)이고, V=N*N, E=O(2*V)니까 결국 O(N^2*logN) * 두개 더하면 최종적으로 O(N^2*logN) ===== 코드 ===== """Solution code for "Programmers 62050. 지형 이동". - Problem link: https://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62050 - Solution link: http://www.teferi.net/ps/problems/programmers/62050 """ from teflib import tgraph def solution(land, height): size = len(land) wgraph = [{} for _ in range(size * size)] for r in range(size): for c in range(size): n = r * size + c if c < size - 1: diff = abs(land[r][c] - land[r][c + 1]) cost = (0 if diff <= height else diff) wgraph[n][n + 1] = wgraph[n + 1][n] = cost if r < size - 1: diff = abs(land[r][c] - land[r + 1][c]) cost = (0 if diff <= height else diff) wgraph[n][n + size] = wgraph[n + size][n] = cost return tgraph.minimum_spanning_tree(wgraph) * Dependency: [[:ps:teflib:tgraph#minimum_spanning_tree|teflib.tgraph.minimum_spanning_tree]] {{tag>프로그래머스 ps:problems:programmers:Level_4 tag:teflib:minimum_spanning_tr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