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돌을 더 올릴수 있는 돌탑을 활성화된 탑이라고 부르자. 활성화된 탑이 있을 때는 새로운 탑을 만들수 없으므로, 게임중의 어떤 상태에서도 활성화된 탑의 갯수는 1개 또는 0개만 있을수 있다.
선공과 후공에 관계 없이 확실히 승리 포지션은, 남아있는 돌이 2개이고 활성화된 탑이 없는 상태이다. 이 상태에서 작은 돌로 탑을 만들면 최종적으로는 탑이 두개 더 추가되고, 큰 돌로 탑을 만들면 탑이 한개 추가된다. 따라서 원하는 대로 탑의 총 갯수를 홀수가 되게 할수도 있고 짝수가 되게 할수도 있다.
다른 승리포지션은 활성화된 탑이 없고, 남아있는 돌이 1개이고, 이제부터 탑을 1개만 더 만들어야 하는 상황이다. 어차피 선택지가 1가지뿐이지만, 그 행동이 승리조건이 된다.
이제 내게 돌아오는 다음 포지션을 강제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활성화된 탑이 없고 N개의 돌이 있는 상태에서, 2번째로 작은 돌로 새 탑을 만든다면, 상대방은 가장작은 돌을 그 탑위에 올리는 것밖에 할수 없다. 그리고 나면 다시 내게는 활성화된 탑이 없고, N-2개의 돌이 있는 포지션이 돌아온다.
처음 시작할때 N이 짝수개라면, 선공은 이 전략을 반복해서 돌이 N-2, N-4, …개 있는 포지션을 계속 차지할수 있다. 그리고 돌이 2개 남은 포지션에 오면 거기서 현재까지 만들어진 탑의 갯수에 따라 전략을 결정하면 되므로 선공이 항상 이길수 있다.
처음 시작할때 N이 홀수개라면, 이 전략을 반복해서 돌이 1개 있는 포지션까지 가져갈수는 있다. 이때까지 만들어진 탑의 갯수가 짝수개라면, 마지막 돌로 탑을 하나 추가해서 이길수 있다. N%4=1 인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 이길수 있다.
N%4=3 인 경우에는, 2번째로 작은 돌로 새 탑을 만드는 것을 반복하는 것으로 이길수는 없다. 다른 방법으로 이길수 있는 전략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가장 작은 돌로 새 탑을 만드는 방법을 생각하자. 그것은 상대에게 활성화된 탑이 없으면서 남아있는 돌이 짝수개인 포지션을 넘겨주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포지션은 선공에게도 후공에게도 승리포지션이므로, 결국 상대방이 이기게 된다.
k번째 작은 돌 (k>2) 로 새 탑을 만드는 방법을 생각하자. 상대는 활성화된 탑과 짝수개의 돌이 있는 포지션을 받고, 탑 위에 올릴수 있는 돌의 갯수는 2개 이상이다. 이제 두번째로 작은 돌을 활성화된 탑 위에 올려서 내게 넘겨주면 나는 가장 작은 돌을 탑 위에 올리는것 외에 선택지가 없다. 이 과정을 거치면 역시 상대는 활성화된 탑이 없으면서 남아있는 돌이 짝수개인 포지션을 받게 되고, 승리할수 있다.
결국, N%4=3 인 경우에는 항상 후공에게 필승 전략이 있다.
정리하면, 선공이 승리할수 있는 처음 포지션은 N%4가 1,2,4 중 하나이면 된다.